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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성탄절의 기원 #3 - 호적신고를 위해 베들레헴으로 이동한 사실
    굿모닝 로고스 2024. 12. 12. 15: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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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예수 그리스도의 탄생일 #3

    호적신고를 위해 베들레헴으로 이동한 사실

     

    [눅 2:1-5]

    (1) 이 때에 가이사 아구스도가 영을 내려 천하로 다 호적하라 하였으니 (2) 이 호적은 구레뇨가 수리아 총독되었을 때에 첫번 한 것이라 (3) 모든 사람이 호적하러 각각 고향으로 돌아가매 (4) 요셉도 다윗의 집 족속인 고로 갈릴리 나사렛 동네에서 유대를 향하여 베들레헴이라 하는 다윗의 동네로 (5) 그 정혼한 마리아와 함께 호적하러 올라가니 마리아가 이미 잉태 되었더라

     

    1. 본문 개역 개정 요약

    (1) 그 시기에 가이사 아구스도가 영을 내려 천하로 다 호적하라 하였다

    (2) 이 호적은 구레뇨가 수리아 총독이 되었을 때에 처음 한 것이다

    (3) 모든 사람이 호적하러 각각 고향으로 돌아갔다.

    (4) 요셉도 다윗의 집 족속인 고로 갈릴리 나사렛 동네에서 유대를 향하여 베들레헴이라 하는 다윗의 동네로 이동했다.

    (5) 그의 약혼한 마리아와 함께 호적하러 올라가니 마리아가 이미 예수님을 잉태하였다.

     

    2. 시대적 배경

    (1) 로마 제국의 호적령

      ① 가이사 아구스도(Caesar Augustus):

          주전 27년부터 서기 14년까지 로마 황제로 통치하던 인물입니다. 그는 로마 제국의 행정적 효율성을 높이고 세금을 징수하기 위해 주기적으로 인구 조사(호적령)를 명령했습니다.

     

      ② 구레뇨(Cyrenius)와 수리아 총독:

          본문에서는 구레뇨가 수리아 총독일 때 이루어진 호적이라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구레뇨의 총독직 시기는 역사적으로 논란이 있지만, 이는 대체로 주전 6~7년경으로 추정됩니다. 이와 별도로 본문은 당시 유대 지역에서 실행된 호적령의 결과를 묘사합니다.

     

      ③ 예수님이 주전 4년에 탄생하셨기에 약 2년 정도의 차이가 납니다.

          그래서 학자들은 구레뇨가 주전 6년부터 통치를 시작했고 주전 4년에 총독으로서 중대한 일을 처음으로 한 것이라고 봅니다.

     

    (2) 호적의 목적

      ① 세금 징수와 군역 관리:

          로마 제국은 각 지방에서 정확한 인구와 재산 규모를 파악하여 세금을 부과하고, 병역 의무를 관리하기 위해 호적을 실시 했습니다.

      ② 유대인의 관습과 로마법:

          유대인들에게는 자신의 족보에 따라 고향으로 돌아가 호적을 등록해야 한다는 관습이 있었습니다. 이는 로마 제국의 호적 정책과 결합되어 요셉과 마리아가 베들레헴으로 이동한 배경이 되었습니다.

     

     

    3. 이동 경로와 거리

    (1) 출발지: 갈릴리 나사렛

         요셉과 마리아는 나사렛(현대 이스라엘의 북쪽 갈릴리 지역)에서 출발했습니다.

    (2) 목적지: 유대 베들레헴

        베들레헴은 다윗의 고향으로 알려진 작은 마을입니다. 이는 유대 광야 근처 예루살렘에서 약 10km 남쪽에 위치합니다.

    (3) 거리와 여정

         직선거리: 약 110~130km 정도로 추정됩니다.

         여정 시간:

            당시 도로 상황과 마리아의 임신 상태를 고려했을 때, 도보로 약 4~7일 정도 걸렸을 것으로 보입니다. 이 여정은 험난한 지형과 한겨울(예수님 탄생 당시의 추정 시기)에 이루어졌기 때문에 힘든 여정이었을 것입니다.

       ③  경로: 요단강 동쪽 평지를 따라가거나, 산악 지대를 통해 직선으로 이동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4. 본문의 신학적 해석

    (1) 예언 성취

        ● 미가서 5:2 예언:“베들레헴 에브라다야... 이스라엘을 다스릴 자가 네게서 내게로 나올 것이라.”
           요셉과 마리아가 베들레헴으로 이동한 사건은 구약의 예언이 성취되는 중요한 계기가 되었습니다.

           이는 예수님이 다윗의 후손으로 오셨음을 보여주는 증거입니다.

    (2) 하나님의 섭리

        ● 로마 황제의 호적령이라는 인간의 행정적 명령이 이루어지는 가운데, 하나님의 섭리는 예수님의 탄생을 정확히 베들레헴에서 이루게 하셨습니다. 이는 하나님의 계획이 인간의 역사 속에서 이루어진다는 점을 강조합니다.

     

    (3) 순종의 본보기

        ● 요셉과 마리아는 임신한 상황에서도 고된 여정을 감수하며 순종했습니다. 이는 하나님의 명령과 시대적 요구에 대한 신실한 순종의 모습으로 해석될 수 있습니다.

    (4) 겸손한 탄생

        ●  예수님의 탄생은 웅장한 로마 제국과 대조적으로, 작은 마을 베들레헴에서 이루어졌습니다. 이는 하나님의 아들이 낮은 자로서 오셨음을 보여줍니다(빌립보서 2:6-8).

     

    결론

        누가복음 2:1-5는 예수님의 탄생이 단순히 역사적 사건이 아니라, 하나님의 예언과 섭리의 결과임을 보여줍니다. 요셉과 마리아의 고난과 순종은 믿음의 본보기가 되며, 예수님의 겸손한 탄생은 구세주의 진정한 사역과 본질을 드러냅니다. 이 본문은 인간의 역사 속에서 하나님의 구원 계획이 이루어지는 과정을 증언하고 있습니다.

     

    [눅 2:1-5]

    (1) 이 때에 가이사 아구스도가 영을 내려 천하로 다 호적하라 하였으니 (2) 이 호적은 구레뇨가 수리아 총독되었을 때에 첫번 한 것이라 (3) 모든 사람이 호적하러 각각 고향으로 돌아가매 (4) 요셉도 다윗의 집 족속인 고로 갈릴리 나사렛 동네에서 유대를 향하여 베들레헴이라 하는 다윗의 동네로 (5) 그 정혼한 마리아와 함께 호적하러 올라가니 마리아가 이미 잉태 되었더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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