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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인의 자손들 _ 에녹의 아들 '이랏'(창 4:18)굿모닝 로고스 2024. 11. 12. 06:00반응형
이랏
[도망자, 도피자, 과시하는 자]
[창 4:18]
에녹이 이랏을 낳았고
이랏은 므후야엘을 낳았고
므후야엘은 므드사엘을 낳았고
므드사엘은 라멕을 낳았더라
서론
이랏은 에녹의 아들입니다. 그의 이름의 뜻을 볼 때 그는 ‘자기 자신을 과시하는 자’입니다. 하나님을 피해 도망 다니면서 온갖 범죄를 저지른 후, ‘하나님이 어디 있느냐? 우리가 하는 일을 하나님이 보지 못할 거야’라고 말했을 것입니다. ‘하나님이 없다’ 함으로 죄짓는 일에 전혀 두려움이나 거리낌이 없었을 것입니다. 그러한 자를 성경에서는 가장 어리석은 자라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악인은 그 교만한 얼굴로 말하기를 여호와께서 이를 감찰치 아니하신다 하며
그 모든 사상에 하나님이 없다 하나이다” (시 10:4)
“어리석은 자는 그 마음에 이르기를 하나님이 없다 하도다
저희는 부패하고 소행이 가증하여 선을 행하는 자가 없도다” (시 14:1)
본론
1. 하나님은 우리의 모든 것을 살피시고 알고 계십니다.
하나님께서는 우리의 행동, 그 행동의 배후에 숨은 동기, 우리의 심장과 폐부까지 감찰하시고, 우리의 생각을 낱낱이 살피십니다(렘 17:10, 시 94:9, 잠 5:21).
“나 여호와는 심장을 살피며 폐부를 시험하고
각각 그 행위와 그 행실대로 보응하나니” (렘 17:10)
“귀를 지으신 자가 듣지 아니하시랴
눈을 만드신 자가 보지 아니하시랴” (시 94:9)
“대저 사람의 길은 여호와의 눈 앞에 있나니
그가 그 모든 길을 평탄케 하시느니라” (잠 5:21)1) 현재뿐 아니라 과거와 미래까지 살피시는 분입니다(시 139:1-3).
그러므로 우리는 하나님 앞에 속일 수도 없거니와 그 앞에는 아무것도 감출 수 없는 것입니다.
“여호와여 주께서 나를 감찰하시고 아셨나이다 주께서 나의 앉고 일어섬을 아시며 멀리서도 나의 생각을 통촉하시오며 나의 길과 눕는 것을 감찰하시며 나의 모든 행위를 익히 아시오니” (시 139:1-3)
2) 하나님의 눈은 일곱이며(슥 3:9, 4:10, 계5:6).
"만군의 여호와의 말이다. 보아라, 이제 내가 여호수아 앞에 둔 한 돌이 있는데, 그 돌에는 일곱 눈이 있다
내가 그것에 새길 것을 새기며 이 땅의 죄악을 하루 만에 제거하겠다" (슥 3:9)
"작은 일들의 날이라고 멸시하는 자가 누구냐? 스룹바벨의 손에 다림줄이 있음을 보고
사람들이 기뻐할 것이다. 이 일곱은 온 땅을 두루 살피는 여호와의 눙이다" (슥 4:10)
"또 내가 보니, 보좌와 네 생물과 장로들 가운데 어린 양께서 서 계셨는데 죽임을 당한 것 같갔다.
그분께 일곱 뿔과 일곱 눈이 있으니 이 눈둘은 온 땅으로 보냄을 받은 하나님의 일곱 영이시다" (계5:6)3) 전 우주에 충만하시며 일곱 날의 빛 가운데 보고 계십니다(사30:26).
"또한 여호와께서 자기 백성의 상처를 싸매시고 그가 때린 그 상처를 치료하시는 날에,
달빛은 햇빛처럼 되고 햇빛은 일곱 날의 빛과 같이 칠 배가 될 것이다" ( 사 30:26)4) 그 눈은 불꽃 같아서 그 앞에서 누구도 피할 자가 없습니다(대하 16:9).
"이는 여호와의 눈이 온 땅을 두루 살피시고 온전한 마음으로 자신을 향하는 자들을 위하여
능력을 베푸시기 때문입니다. 이번 일에 왕께서 어리석게 행동하였으므로
참으로 이제부터 왕에게 전쟁이 있을 것입니다" (대하 16:9)5) 그 눈으로 선인과 악인을 모두 감찰하십니다(잠 15:3).
"여호와의 눈은 미치지 않는 것이 없어 악한 자들이나 선한 자들이나 모두를 살피신다" (잠 15:3)
① 여호와께서 하늘에서 굽어보시고 모든 인생들을 살펴보신다(시 33:13).
② 그분은 그 계신 곳에서 땅의 모든 거민들을 주목하신다(시 33:14).
③ 주께서 그들의 마음을 다 지으시고, 그들의 모든 행사를 헤아리신다(시 33:15).
④ 하나님이 사람의 길을 주목하시며 사람의 모든 걸음을 지켜 보신다(욥 34:21).
⑤ 악을 행하는 사람들에게 숨을 만한 어둠이 없고 사망의 그늘도 없다(욥 34:22).
2. 우리는 하나님의 다스림에서 벗어날 수 없는 존재들입니다.
하나님이 창조하신 시간과 공간 속에서 더 깊이 숨고 더 멀리 도망간다 할지라도 하나님께서 천지를 명하여 일제히 서도록 명하시면, 애써 도망친 그 장소 그 시간에 하나님이 또 서 계시게 됩니다(사 48;13).
“내 손이 땅의 기초를 놓았으며 내 오른손이 하늘을 펼쳤으니,
내가 부르면 그들이 함께 일어선다” (사 48:13)
1) ‘아간’의 사건을 통해 알 수 있습니다.
아간이 외투 한 벌과 금, 은을 훔칠 때, 이스라엘 사람들은 아무도 몰랐지만 하나님께서는 찾아내고야 말았습니다(수 7:1-26).
2) ‘미갈’을 통해서 알 수 있습니다.
미갈이 창가에서, 춤추며 찬양하는 다윗을 보고 심중에 업신여겼던 사실을 그 누구도 몰랐으나 하나님이 아시고, 그 결과 미갈은 죽는 날까지 자식이 없었습니다(삼하 6:16, 23).
3) ‘아나니아’의 사건을 통해 알 수 있습니다.
아나니아가 소유를 판 것 중에 일부를 숨긴 것을 아내 외에는 아무도 몰랐습니다. 그 악한 마음을 하나님이 베드로에게 미리 알게 하셨고, 그 결과 당일에 쓰러져 장사(葬事)되고 말았습니다(행 5:1-11). 참으로 하나님 앞에서 숨기려는 자, 그 앞에서 거짓말로 속이는 자, 하나님 앞에서 도망하려는 자는 얼마나 어리석은 자입니까?
4) ‘히스기야 왕’의 사건을 통해서 알 수 있습니다.
바벨론 왕 부로닥발라단 앞에서 하나님의 은혜를 전달하지 않고 자기 힘과 자기 능력만 뽐내고 자랑하던 히스기야 왕 때문에 유다 나라는 패망할 것이라는 선고를 받고 말았습니다(왕하 20:16-19, 사 39:6-7).
5) 바벨론의 ‘느부갓네살 왕’의 삶을 통해서 알 수 있습니다.
바벨론의 느부갓네살 왕이 바벨론의 웅장한 성읍을 바라보면서 자신의 능력과 권세와 영광을 힘껏 과시하고 자랑했을 때, 그 말이 채 끝나기도 전에 하늘에서 소리가 들렸고, 당장에 그 말씀대로 들짐승과 같은 비참한 처지로 전락하고 말았습니다(단 4:28-37).
결론
이랏도 자신을 과시하지만, 하나님의 다스림에서 벗어날 수 없는 존재입니다. 이랏의 의미 가운데 ‘과시(誇示: 자랑할 과, 보일 시)’라는 것은 자랑해 보이되 사실보다 크게 나타내어 보이는 것을 말합니다. 자기가 현재 가진 재산이나 외모, 권력이나 명예보다 더 부풀려서 남에게 자랑하고 스스로에게는 위안을 삼는 것입니다.
하나님이 마음속에서 떠나고 없을 때 사람들은 그 공허함을 권력과 명예, 인기로 치장하면서 채우려 합니다. 돈의 힘, 학식의 힘, 권력의 힘, 물리적인 힘으로 연약하고 가난한 자들을 상처 주고 낙심시킵니다.
하나님이 계시지 않는 그들의 마음은 얼마나 공허합니까? 그래서 성경은 그와 같은 자들에게 ‘허탄한 자랑’을 하지 말라, 그것은 ‘악한 것’이라고 하였스니다(약 4:16). 우리의 자랑은 오직 예수 그리스도뿐입니다(갈 6:14). 하나님을 떠나 자기를 과시하는 인생이 아니라 오직 예수 그리스도만을 자랑하는 인생이 되어야 하겠습니다.
“그런데 너희가 오만하여 자랑하니, 이러한 자랑은 다 악하다” (약 4:16)
“그러나 내게는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외에는 결코 자랑할 것이 없다.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세상이 나에 대하여 십자가에 못 박혔고, 내가 또한 세상에 대하여 그렇게 되었다” (갈 6:14)반응형'굿모닝 로고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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